료칸은 에도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알려진 일본의 전통 숙박시설로 다다미 형태의 방과 공동욕실로 구성되어 있고, 전통의상인 유카타가 제공됩니다. 여기에 가이세키 정식으로 불리는 고급요리가 아침과 저녁에 제공되는 형태가 일반적이죠.

번화한 도시에서 떨어져 있어 프라이빗한 온천휴식과 일본 정식요리, 친절한 서비스로 여행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온천하기 좋은 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특히 더 사랑받는 료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전직 여행사 직원이 전하는 팁에 주목해주세요.

1. 료칸 예약은 최대한 빠르게

료칸은 보통 커플이나 가족여행으로 많이 가기 때문에 연휴나 휴가시즌에 붐비기 마련입니다. 원하는 시기가 있고, 휴가가 확정되었다면 즉시 료칸 검색을 시작해야 합니다. 너무 빠르지 않냐고요? 인기있는 료칸은 6개월, 1년 전이라도 예약이 마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원하는 료칸이 원천인지 확인하기

모든 온천수는 원천(原川)을 기본으로 한 목욕물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물이 좋으면 온천수 자체만으로도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일부 료칸의 경우 원천의 물을 사용하지 않는 곳도 있으니, 미리 예약사이트나 료칸으로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료칸인지 료칸형 호텔인지 체크하기

최근에는 료칸과 호텔의 편리함이 결합된 료칸형 호텔에서도 많이 숙박하는데요, 합리적인 가격대로 료칸을 경험하면서 다다미 이불 보다는 침대에서 자기를 원한다면 료칸형 호텔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료칸 시설을 기대한다면 다소 실망할 수 있으니 사진과 후기를 미리 확인해서 제대로 된 료칸인지 료칸형호텔이라면 어떤 편의시설을 제공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공용욕실인가, 개별욕실인가?

료칸 욕실의 기본은 공용욕실입니다. 그런데 한국 여행자들은 당연히 개별욕실이라고 생각해서 저렴한 가격에 덜컥 예약하고 나중에 후회하기도 합니다. 예약하기 전 료칸 예약사이트나 료칸으로 메일을 보내서 숙박하게 될 객실의 욕실형태를 반드시 살펴보세요.

5. 주요 역, 터미널에서 료칸까지 픽업샌딩서비스 확인

료칸은 보통 숲, 산, 바다 근처에 위치해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호텔에 비해 교통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료칸을 찾아가는 길을 알아두는 것은 기본이며, 주요 역이나 버스터미널 근처에 픽업, 샌딩 셔틀서비스가 가능한지 확인해두면 더욱 좋습니다. 택시를 타게 되면 생각보다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가이세키 정식 후기도 중요

료칸에서 온천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아침과 저녁에 제공되는 가이세키 정식입니다. 방안에서 편하게 먹느냐 식당에서 먹느냐의 차이도 있고, 맛에 대한 평가도 다양합니다. 료칸 후기를 볼 때 온천, 방에 대한 후기와 함께 가이세키 정식에 대한 평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후기를 찾기 어렵거나 잘 모르겠다면 예약사이트의 전문상담원에게 추천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7. 개별 노천탕 딸린 료칸을 위한 예산

많은 분들이 ‘료칸’하면 개별 노천탕이 딸린 곳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곳들이 대부분 여행객이 생각하는 예산보다 가격대가 훨씬 높은 편입니다. 개별 노천탕 딸려있는 고급 료칸 숙박을 원한다면 예상 외로 예산이 더 많이 들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료칸 주변의 식당, 편의점 위치 확인

료칸은 보통 외진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료칸 근처에서 식당이나 편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료칸 예약을 확정했다면 근처에 가볼만한 식당과 편의점의 위치를 알아두고, 가능하면 체크인 전에 잠시 들러 편의물품과 간식거리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료칸 비용이 부담될 때

1) 예약사이트 프로모션 활용

료칸 예약사이트마다 프로모션 이벤트가 자주 있으니, 원하는 기간과 지역이 일치한다면 프로모션을 활용해서 여행경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여성전용 료칸 예약

일부 료칸은 여성만 입실이 가능한 온천탕이 있기도 합니다. 이런 곳은 남녀 출입이 모두 허용된 곳 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여자 친구들끼리 떠나는 여행이라면 고려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3) 하프보드를 조식포함 만으로 변경하기

가이세키 석식을 못먹는 것이 아쉽지만 한정된 여행 예산에서 료칸 가격이 너무 부담될 경우, 마지막으로 생각해볼 만합니다.

10. 료칸 예약 사이트 추천

호텔온센닷컴 http://hotelonsen.com

큐슈로 http://www.kyushuro.com

자란넷 http://www.jalan.net/kr/japan_hotels_ryokan

료칸클럽 http://www.ryokanclub.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