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5일 개막된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경기장 내부로 가지고 갈 수 없는 물건들 중에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해 자주 들고 다니는 셀카봉, 이른바 셀피스틱(Selfie stick)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지난해부터 전 세계 유명 유적지, 박물관, 미술관 등지에서 셀카, 셀카봉을 금지하는 곳들이 널리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셀카에 집중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고, 문화재가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 관광지 중에 어떤 곳들이 금지 하는지, 우리가 여행할 나라에는 금지구역이 없는지 미리 확인해 볼까요?

전 세계 디즈니랜드

이미 2015년 7월 1일부터 셀카봉을 금지 했는데요. 이용객들이 기구를 타면서 셀카봉으로 사진을 찍는 바람에 기구가 여러 차례 멈출 정도로 위험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놀이기구 탑승 시에만 문제 삼았지만 현재는 셀카봉 반입 자체가 금지 되었습니다.

베이징 자금성

베이징의 대표적인 유적지이죠? 각종 사고 위험과 문화재의 손상을 우려한 중국 정부는 자금성을 시작으로 대표적인 박물관과 예술관 등 셀카봉 금지구역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 셀카봉 금지구역

: 베이징 자금성, 수도박물관, 베이징 예술 박물관

오사카 카이유칸 / 오키나와 츄라우미 수족관

두 곳 모두 일본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수족관 시설인데요. 관람객의 안전과 시설 보호를 위해 셀카봉 금지 조치를 발표 했습니다.

※ 일본 셀카봉 금지구역

오사카 카이유칸, 오키나와 츄라우미 수족관, 국립박물관, 카나자와 21세기 박물관, 오사카 생활박물관, 미술관, 서일본 모든 열차 노선, 콘서트장, 축구장, 비행기내, 섬머소닉, Rock in Japan 등 각종 축제

타이완 국립 고궁 박물원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영국 대영 박물관,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과 견줄만한 세계 5대 박물관 중 하나로, 5천년 중국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관광지이죠. 이곳에서도 유물과 시설보호를 위해 셀카봉 반입을 전격 금지했습니다.

※ 대만 셀카봉 금지구역

국립 고궁 박물관, 타이베이시립미술관, 타이중 국립 대만 미술관, 가우슝 시립미술관

런던 내셔널갤러리

그림의 손상을 막고 개인의 사생활과 방문객의 편안한 관람을 위해 영국의 미술관 중 최초로 셀카봉을 금지 시켰습니다.

※ 영국 셀카, 셀카봉 금지구역

: 런던 내셔널갤러리, 토트넘 홋스퍼FC 홈구장 등 주요 궁전 및 국립 미술관, 박물관

파리 베르사이유 궁전

파리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관광지인 베르사이유 궁전에는 반짝이는 거울과 호화로운 가구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예술품들이 셀카봉 때문에 손상될 우려가 있어서 셀카봉의 사용을 막고 있습니다.

프랑스 가루프 해변

프랑스 남부에 있는 해변으로 지나친 셀카 촬영과 SNS업로드로 해변의 진짜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셀카봉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로마 콜로세움

지난 해 여행객 두 명이 콜로세움 벽면에 자신들 의 이름을 새기고 셀카봉으로 사진을 찍다가 경찰에 체포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미 많이 손상되어 있는 고대 유적지인 까닭에 절대 셀카봉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

바티칸의 시스티나 성당에서는 모든 사진촬영이 금지라는 건 다 알고계시죠? 당연히 셀카와 셀카봉도 금지입니다.

암스테르담 반고흐 미술관

고흐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성지같은 미술관으로 이곳도 셀카봉 반입이 금지이니 암스테르담 여행 가시는 분은 꼭 확인해주세요.

미국 타호호수

미국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주 경계선 사이에 있는 호수로 야생 곰이 등장했을 때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셀카와 셀카봉을 금지시킨다고 합니다.

뉴욕 현대미술관(MOMA)

뉴욕주는 미국에서 최초로 공공장소 셀카를 금지시켰는데요, 현대미술관에서 그림 손상이나 조각 작품이 훼손될 우려가 있어서 셀카봉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이밖에도 뉴욕주의 모든 동물원에서 셀카 촬영이 적발되면 500~1000달러의 벌금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 미국 셀카봉 금지구역

뉴욕주 소속 모든 동물원, 현대미술관, 내셔널갤러리, 뉴욕 현대미술관, 스미스소니언 재단 산하 19개 박물관, 구겐하임 미술관, 로스엔젤레스 게티센터&게티빌라, 로드아일랜드 RSID미술관, 쿠퍼 휴잇 디자인 박물관 등

몬트리올 예술박물관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예술박물관으로 중세 이전부터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곳인데요. 캐나다 작가들 작품들 외에도 세계적인 작가인 피카소, 샤갈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곳 역시 작품 보호와 관람객 안전을 위해 셀카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캐나다 셀카봉 금지구역

국립미술관, 인권박물관, 몬트리올 예술박물관, 포인트 아칼리에르 고고학박물관

사우디아라비아 메카

매년 이슬람교도의 성지순례로 유명한 이곳은 최근 젊은 방문객들의 셀카로 성지로서의 이념과 이슬람의 신념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셀카를 공식 금지시켰습니다.

아무리 낯선 곳에서의 즐거운 여행이라도 글로벌에티켓은 꼭 지키는 매너있는 여행자가 되어야 겠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