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사랑하는 당신, 원하는 목적지의 저렴한 항공권을 찾았지만 예약버튼을 누르기 전에 먼저 확인해볼 것이 있다. 여권의 만료일, 그리고 여권번호와 영문이름 등을 정확히 체크해야 한다.

비행기이미지

ⓒ splitshire

여권정보 중 여권만료일을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정보가 숨어 있다. 해외출국 시 여권만료일이 6개월 이하로 남아있다면 대부분의 목적지에서 입국이 금지되며, 공항카운터에서 출국수속 진행도 거부될 수 있다. 따라서 항공권 예약 전에 여권만료일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항공, 숙박 예약 시에는 여권에 기재된 영문이름을 사용해야 동일한 사람임을 증명할 수 있다. 여권에 기재된 영문이름과 항공권에 기재된 이름이 틀린 경우 항공기에 탑승할 수 없고, 출발 전에 발견했더라도 수정과정이 복잡하므로 처음에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근에는 항공권 발권시 여권번호를 안받는 경우가 많지만 요구받는 경우에는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아무리 여행을 좋아하고 자주 다닌다 해도 여권정보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불시에 뜨는 특가 항공권이나 숙소를 예약할 때를 대비해 여권이나 사본을 가지고 다닐 수도 없는 일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 온라인으로 여권만료일, 영문이름, 여권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여권만료일 온라인 조회하기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웹사이트(www.minwon.go.kr) 로그인 → 나의생활정보 → 생활정보서비스 안내 동의 → 주택/복지 → 여권만료일 항목에서 만료일 확인

2. 여권번호 온라인 조회하기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여권번호 조회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민원신청을 통해서만 가능했으나 올해 내로 홈페이지 로그인만 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더욱 간편해질 예정이다.

1) 민원24 :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민원 신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웹사이트(www.minwon.go.kr) 로그인 →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민원 신청  → 민원신청 완료 → 별도의 출력 없이도 열람을 통해 여권번호 확인 가능

* 여권번호 외에 원하는 기간의 출입국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2) 로그인만으로 여권번호 조회 : 하반기 시행예정

아직 정확한 시행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시험 운영을 거쳐 올 하반기 중에 시작될 예정이다. 기존의 여권 영문성명, 여권만료일 뿐만 아니라 여권번호까지 조회할 수 있도록 확대될 계획이다.

오늘 소개한 방법은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로그인이 어렵고 다운로드 받아야 할 보안프로그램도 많아 불편하지만, 여권정보 역시 귀중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안전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인터넷에서 항공, 숙박 예약 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